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각종 리뷰, 정보/바람의나라 : 연

7/22 바람의나라 : 연 1주일차 첫 패치노트 떴다!!

by VLEX 2020. 7. 23.

 7/22 현재, 바람의나라 : 연이 오픈한지 딱 1주일째가 되었습니다.

제가 첫글로 플레이 리뷰 평을 남기면서 디자인 면에서는 호평을 남겼었는데,

커뮤니티를 자주 드나들며 보니 다른 유저분들도 대체로 바람의나라 향수를 꺼내 플레이하기에 디자인이 훌륭해 만족하지만

직업간 밸런스, 과금유저와 무과금유저의 격차, 서버문제 등 아쉬운 점도 많이 볼 수 있었습니다.

그러면서 특히 문제라고 생각되는 직업 밸런스에 관련해 정립된 생각들을 공식 커뮤니티 밸런스 토론 게시판에도 올렸었는데요, 내용은 이렇습니다.

 

 우선 밑밥을 깔자면 저는 PC바람을 2003년부터 2017년도까지 플레이한 나름 바창인생이고,(물론 중간중간 많이 접음) 마도사 차사 제외 모든 직업을 어느정도 해봤습니다. 물론 최근은 어떤지 전혀 모르지만요. 
상위권 문파에도 오래 있었고, 실제로 네임드 아직까지도 연락하는사람도 몇분 있고..  코묻은돈 많이 쓰고 좀 벌어보기도 하고 제 인생에 없어선 안될 역사입니다.
 어느정도 바람의나라에 대한 애정과 이해도가 있다고 생각해서 글들을 쓰는거지만 확실히 전문성은 부족할 수 있어요. 그냥 이런글 쓰는 사람도 있나보다 하고 보실사람만 봐주셔도 됩니다

바람의 나라 : 연은 현실 생업도 있고 오픈기간도 1주일밖에 안되서 일단 1가지 캐릭터에 몰빵할 수밖에 없어 타 직업은 실제 경험하진 못한 점 양해 부탁드립니다. 전 어차피 여유되면 다 키울 생각이라 좀만 기다려 주세요.

(태클이 많이 들어와서 강조하려고 칸에 씀)

무엇보다 바람의나라 : 연은 모바일 게임입니다. 또한 우리가 알던 수년 전의 게임 트렌드와 현재 게임 트렌드는 매우 다릅니다. 요즘 어린애들 만리장성 10000번수리 이런거 하겠어요? 시대가 바뀌었으니 게임도 바뀌어야 하고, 사람들이 원하는것도 다 제각각이구요. 그걸 다 수용하려면 제작진들에게 시간을 정말 오래 줘야한다고 생각합니다. 다들 길게 보고 타협하는 마음을 갖고 고작 1주일차 첫 패치니 어느정도 했다 싶으면 인정해 줍시다,,

물론 저도 개발진 욕할땐 매우합니다 커뮤니티에 글삭만 10번넘게 당함.


제가 생각하는 개선안 (PC바람, 타 모바일 RPG경험에 바탕)

일단 PC바람과 나가아려는 방향이 달라도 된다고 생각하는 입장입니다. 

애초에 모바일 사양으로 PC를 완벽히 구현하긴 힘들기 때문에,, 사람들 플레이 스타일도 다르고요. (자주 로그아웃, 방치 자사)

 

1. 전사  :  철벽 탱커 이미지를 위해 무적, 광역스턴 등 CC기 다수 추가 필요해 보입니다.

상위던전, 레이드 어그로용으로 필수로 찾게 되는 직업이어야 해요 지금도 어느정도 꼭 끼긴 하는데 오히려 3주술사 1도사 극딜팟이 더 좋다는 말도..

(댓글에 말이나와서 수정하는데, PC바람 전사광폭쓰고 폭딜러지만, 모바일게임으로 넘어오면서 좀 포지셔닝이 바뀌면 좋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다른 직업들은 못하는 거니까요. 물론 나중에 승급하고 광폭도 배우겠죠.)

팔이 짧아 자사가 불리한 만큼 물약값과 자고일어나서 죽어있을 걱정없이 안정적으로 돌 수 있게 해줘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2. 도적 : 근접 극딜 앰살자 이미지를 위해 .. 음 뭘 고쳐줘야 할까요.. 한방딜과 회피기 /?? 잘 모르겠습니다. PC바람에서도 태성까지밖에 안키워봐서,,

좀더 알아볼게여. 확실한건 사냥은 좀 부족하더라도 PVP만은 최고수준으로 해줘야 하지 않나 싶습니다 .

 

3. 도사 : 초반에 힘들고 세작 이상 사냥터에선 필수, 레이드 필수인 귀족이라.. 

서포팅 직업이라 재미가 없을 수 있으니 여러가지 보상이 필요하고

도사의 길을 걷는사람이 많으라고 뭔가 버프를 더 해줬으면 좋겠네요 ㅎ.. 

 

4. 주술사 : 원거리로 자사 도감작 앵벌이 보스폭딜 등등 다좋은거 인정합니다.

하지만 공력증강이 지금 좀 비효율적인 스킬이라 이건 개선해주고 너프해야합니다,,

뭔가 전투설정이랑 공력증강의 메커니즘이 안맞는 느낌.. 물약값 미쳐버림

그리고 4인그룹 사냥에서 오토 고장나서 죽는경우 너무 많습니다 -> 이건 AI개선필요. 그룹원들한테 민폐 매우끼침

제가 생각하는 너프안은 헬파이어 쿨 증가, 서리한파 딜 약화(버그)입니다.

광역스킬 원거리직업으로 굳히는게 나을듯 해요 

 

 여기에 추가해서, 궁사의 추가가 좀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지금 추가 생각이 있는지, 언급을 한적이 있기나 한지는 모르겠지만

 

 단일타겟 극딜(보스레이드 위주) 원거리 물몸 격수 추가로  욕받이 주술사 역할 분담 겸,

밸런스 망으로 이탈한 유저들 회복을 해야한다고 생각합니다. 


 

 그리고 나서 곧 7/23(목) 정기점검 안내 공지가 올라왔고 (https://forum.nexon.com/baramy/board_view?thread=235278&stickyBoard=1)forum.nexon.com/baramy/board_view?thread=235278)

 

7/23(목) 정기점검 안내 (6:00~9:00)

거래소 콘텐츠 추가/개선 및 밸런스 조정, 그 밖에 오류 수정을 위한 정기점검 일정을 안내 드립니다. 아래 점검 내용 확인하시어 이용에 불편이 없으시기 바랍니다. ◈ 점검 일시 * 2020년 7월 23��

forum.nexon.com

 

내용은 사라진 거래소 추가/개선, 직업 밸런스 조정, 기타 오류 수정  딱 세개.

 

음.. 직업 문제가 크긴 컸나봅니다.. 

 직업문제는 당연하다고 제쳐두고, 제가 그 다음순위로 중요하다 생각, 시급히 패치해줬으면 좋겠다 한건

 

1. 사냥터 난이도 - 소과금, 진입장벽, 재미저하 등으로 유저이탈시키는 원인.

본성 인형굴 세작 난이도 실화냐 장승셋도 쪼그라든다

2. AI오류 - 자사걸고 위치고정(5m,근처)해놨는데 급발진해서 멀리서 죽어있거나.. 파티장 따라가기가 5분에 한번씩 풀린다거나.. 울타리에 껴서 죽거나. 등등 

3. 채팅창/그룹/임무 등의 시스템 오류, 미흡함 - 사자후창 눈빠지게 보면서 그룹 참가 선착순으로 누르기, 그룹 탈퇴안되는 버그, 그룹 참여시 레벨,전투력 안보이는것 등등.. 이것도 매우 다양함

4. 아이템 수급 빈부격차로 인한 전투력 인플레이션 - 1과도 관련이 있는데, 이미 초반 과금유저들은 백호왕 구명곡 등등에서 하나에 전투력 10만씩 올려주는템 끼고있음.

벌써 20만대 후반 전투력. 후발주자는 그사람들의 독점으로 얻을수가 없어 높아야 10만중반대의 전투력..  도감작이나 환수같은걸로 높일 수 있는 투력보다 아이템 하나 하나가 너무너무너무 언발란스하게 높게 책정됐다고 생각.

5. 탈것 소환수 버프. - 이동속도 옵션을 좀 더 체감되게, 그리고 이동시 회피율이나 방어력같은 옵션도 있으면 좋겠다고 생각.

6. 금전 압박. -초반에 이것저것 보상받으며 풍족할 때도 있는데, 점점 장비 도안 제작과 물약값, 수리비등등을  감당할 수가 없다. 

 

정도가 있었는데! 

 일단 언급에는 없더라구요. '기타오류 수정'에 과연 저것들이 포함되어 있을지.

 

 그리고 빨리 패치노트를 올려달라는 재촉글을 한번 올리니까  정확히 10시간 뒤, 지금 이 글을 쓰는 시점에서 1시간 전인 7월 22일 22시에 패치노트가 올라온 것입니다!!!.

forum.nexon.com/baramy/board_view?thread=239472

 

7/23(목) 패치노트 : 콘텐츠 개선 및 직업 밸런스 조정

#1. 거래소 * 거래소 임시 이용 제한이 해제됩니다. * 판매 기본 수수료가 20% -> 10%로 변경됩니다. * 판매 등록 시 나타나는 UI 구성이 변경됩니다. #2. 제작 * [제작] > [레이드] > [장비 변환] 기능이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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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럼 가장 중요한 패치노트 내역을 최대한 간단하게 정리 후 나름대로 분석해 보겠습니다.

 

 

<<<게임 콘텐츠 개선>>>

 

1) 거래소 사용 가능

수수료 절감 (20% -> 10%)

UI 보기 편하게 개선
거래소가 사라졌던 이유에 대해서 여러 썰이 있지만,, 잘 개선되어 돌아와서 환영입니다.

바라는 건
상위권 유저분들이 장비도안 좋은 가격에 잘 풀어주시길..ㅠ(백호왕, 경원무기 등)

작업장 등등에 시세 망하지 않길.. 정지는 잘 먹이는거 같던. 

2) 제작. 
1. 레이드 장비 제작 난이도 감소!

타 직업갑옷or투구영혼의 파편 조합하여
자신의 직업과 성별에 맞는 장비(거래불가)로 획득 가능.
(숲의 군주 제외)

일부 장비 제작시간 조정!   진'으로 증강할때 단 10초.
지박귀 장비는 2시간 -> 1시간, 감시자 장비는 28분 -> 56분.

2. 레벨 70제 방어구 제작으로 추가.
청동투구 (남자/여자),
70제 각 직업별 은옷(은남자갑주, 은치마 등등) 추가

완전 굿굿굿 패치!! 제가 원했던, 유저간의 전투력 차이가 극심했던 현상을 다소 해소해 줄거라 생각합니다.
타직업 장비 안갈고 가지고 있던 사람들이 승리자.. (저 포함ㅎ)

다른 직업것만 나왔는데..
다들 내일이면 전투력 상향평준화가 될거 같네요.

숲의 군주장비가 제외된건 - 80레벨 신규 레이드 : 더욱 강해진 람쥐왕이 생기면서 숲의군주장비 상자를 주기때문인걸로 예상되네요,

장비를 진'으로 증강할 때 사냥할때 낄 템이 없었는데, 그걸 바로 10초컷으로 줄여주네요 ㅎㅎ 제작시간 감소도 갓패치!


제가 주술사 공략글을 쓸 때 지적했던, 레벨 60제 옷과 80제 군주옷의 무장 차이가 1000이 넘는,, 말도안되는 간극이 있었는데 그걸 제작템으로 추가해 주네요.

처음부터 실수로 안만든게 아닐까? ㅋㅋ


3) 전투

메마른 숲의 권속 난이도 감소 (람쥐왕 썩은도토리 관련)

그룹 아이템 분배 방식 변경 (피해랑 차이에 따른 격차 감소, 도사 아이템 획득 확률 증가)

레벨 패널티 적용 조건 완화 (몬스터와의 레벨 차이가 40레벨 이내면 패널티 없음)

사냥터 밸런스 조절 (폭:개왕, 용굴의 묵룡, 감룡, 진룡 상향), 폭:12지신 지역 채널은 5-10까지만 제공

메마른 숲의 권속 난이도라,. 레벨 50제인데 솔직히 어렵지 않았던 것 같은데.
아마도 초보자들이 좀 부담없이 레이드에 입문하도록 한게 아닐까.

아이템 분배방식. 당연히 보조역할인 도사에게 좀 베네핏을 주는게 당연하다 생각.

레벨 패널티. 커뮤니티에서 가장 핫했던 이슈중 하난데, 보통 핫한 무기나 장신구 도안 노가다 하시는 분들에게 매우 희소식.
99렙제 퀘스트 보상 무기가 생기지만, 깹무기도 상향되면서 수요는 줄지 않을것으로 보이고 전처럼 적당하면서 치열한 경쟁이 유지될 거 같네요.
초고렙들이 보스 1초컷내서 도안먹고 가는 경우만 딱 제외하도록 잘 밸런싱 했다고 생각합니다.

사냥터 밸런스 조절.. 음.. 너무 최상위 구간만 건드린거 아닌가?
인형굴, 세작 등등 본성을 많이 조정해 줘야해요!!!

4) 장비

근접공격 무기 내구도 소모량 감소

내구도 수리비용 50% 감소

깹무기 성능수준 225 -> 235 향상, 예리한 깹무기 250 -> 255 향상

99레벨 직업별 무기 주는 임무 추가!

전사의 오중공격으로 무기 내구도가 바사삭 난다는, PC바람 고증을 철저히 한 티가 났었는데.
모바일에서 너무 과했던게 아닌가 싶다. 잘 고쳐줬당

몇번 죽으면 2~3만전씩 훅훅 나갔는데 아주 좋은 수리비용 감소 패치입니다~  금전 압박이 확실히 줄어들 듯.

깹무기 상향. 99제무기가 생기면서 기존에 힘들게 깹무기를 얻었던 분들의 불만이 예상되었는데 보상개념 패치까지 챙겨주네요. 

99제 무기! 매우 좋습니다. 저는 한참 전 이야기지만,, 바람의나라는 99레벨이라는 수치가 주는 상징성이 엄청나게 크다고 생각합니다.
그러므로 모든 유저들이 힘들고 재미없더라도 일단 한번은 도달해야하는 것으로서 충분한 목표의식을 주는 보상이 되길 바랍니다.

5) 상점

신규 환수 마일리지 상품 2종 추가.  타 마일리지 상품 구매 제한 설정 제거

환수 마일리지같은 과금에 따른 컨텐츠는 저같은 소과금 유저와는 거리가 먼 얘기죠..
어떻게 바뀔지는 현실적인 금액문제니 나와봐야 알겠네요.

 일단 게임 콘텐츠 개선에 대한 총평은, 좋습니다. 채팅창, 그룹 등의 UI관련 버그와 사냥터 밸런스 등의 얘기가 더 없는게 아쉬웠지만 대부분 만족하는 방향입니다!

 다른 개선할 것들도 꾸준히 커뮤니티를 통해 건의하면 소통해줄거란 믿음이 드는 첫 패치입니다.

 

 

<<<직업 밸런스 조정>>>

 

 우선 직업 밸런스는 실제 플레이어들의 데이터를 기반으로 조정하며, 지속적으로 분석후 개선해나갈 예정이라고 합니다.

 직업별 스킬 쿨타임, 사정거리, 회복량 등등의 상세 수치는 공식 패치노트에 있으니 최대한 간략한 정보와 피드백을 적겠습니다.

전사

건곤대나이 쿨타임 대폭 감소, 데미지 상향
동귀어진 쿨타임 대폭 감소
회선 돌격, 영풍진격 사정거리 상향, 시전속도와 쿨타임 감소
신검합일, 검신검귀 이동속도 증가효과 상향
기원류 스킬 회복수치 상향
대체적으로 딜링스킬의 대폭 상향, 이동속도와 회복수치 등 게임 진행 편의성도 상향이네요. 

 저는 위에서도 적었듯이 탱킹능력 상향이 있으면 좋겠다 생각했지만, PC바람의 강력한 전사를 원하시는 분들에게 좋은 패치라 생각합니다.

 특히 주 딜링스킬인 건곤대나이의 쿨타임이 거의 반토막이 된건.. 흠 나와봐야 알겠지만 과한게 아니길 바랍니다.

근접공격 무기 수리비 감소와 묶어 9중 버프(오중공격과 관련), 떡상 예정 직업이라 봅니다!
도적

필살검무 쿨타임 감소, 데미지 상향
맹습, 참간 맹습 사정거리 상향, 시전속도와 쿨타임 감소
무영보법 이동속도 증가 상향
기원류 스킬 회복수치 상향
  써놓고 보니 스킬 이름만 다르지 전사랑 거의 동일하네요.

 그런데 패치후 건곤대나이 스킬 쿨타임이 3.5초, 필살검무가 4.5초가 되는데..
 제가 생각하는 민첩한 도적의 이미지라면 도적이 좀 더 짧아야 자연스럽지 않나 싶어요. 물론 딜량 등 차이가 있겠지만.. 

 무영보법의 이동속도.. 이속충인 저는 좀 부럽습니다.

현재 도적 유저들의 가장 큰 불만이 파티사냥에 안불러준다, 레이드 안불러준다 인데. 이 점이 개선될지는 모르겠네요 ㅠ

 확실한 건 곧 업데이트 될 신수쟁탈전에서는 부동의 1티어가 될 것입니다(투명, 무영보법, 비영승보. 유저간 길막 시스템 있을거라는 오피셜).
 어떤 방식일지는 잘 모르겠지만, 개인별 아이템 획득이면 실력이 받쳐주는 도적이 스펙업을 치고 나갈 수 있을 것이고.. 문파나 그룹 규모의 컨텐츠라면 상위권 문파의 러브콜이 쏟아지고 위상이 높아지겠죠~
주술사

서리한파 이동속도 감소 유지시간 증가, 감소율 증가
서리한파 데미지 버그 수정
 많은 비주술사 유저들이 불만을 표할 만큼 간략한 내용입니다.
 수많은 너프가 예상되었지만.. 다행히 LOL같은 고인화, 하향평준화는 하지 않아줬네요. 감사합니다.

 그래요 분명 단점도 많은 직업이고, 사냥터가 하도 빡세서 다른직업을 강하게 해주는게 맞다고 생각해요 ㅠ

 공력증강, AI개선 해주기 전까진 물몸 바보 극딜러 포지션일거 같습니다.

 서리한파가 딜이 너무세서 혼주공레이드에 필수필수 장판인데,, 데미지 버그였을까요 패치 후 체감을 해봐야 할 것 같습니다.
도사

무기 파괴력 수치에 따른 공격 기술 데미지 상승 
금강불체 지속시간 상향
보호무장 무장도 상승률 상향
신수 첨 기술 사용횟수 상향
공력증강 체력소모, 마력회복 효과 상향
기원류 스킬 회복 효과 상향

 초초초초초 버프를 받았네요. 전사와 쌍벽 혹은 이상.
이 스킬들 수치 말고도 아이템 획득확률 등등 여러모로 좋습니다. 기존에도 절대 안좋거나 천대받던 직업이 아닌데. 

 도사 유저가 늘어난다는 점은 격수유저들에게도 희소식이고, 게임 플레이 자체가 쾌적해질 것으로 예상되어 고무적입니다.

 제 실친이 도사로 그렇게 솔플을 하고싶어하던데.. 데미지 상승이나 첨기술 상향 등을 받았네요

 기원류 스킬 회복량이 말도안되게, 제 눈을 의심할만큼 크게 늘어났습니다. 적게는 2배에서 5배 가까이..

 이것 또한 수치를 정확히 계산해서 조정한 것이기를 바랍니다... 줬다가 아 너무 과했다 하고 뺏고 그러진 말아요.

 

 직업 밸런스 조정에 대한 총평은, 아주 잘 했고 좋지만, 좀 과하지 않나 싶은 부분도 느껴집니다.

하지만 실제 플레이 데이터를 자주 분석해서 반영한다고 하니 차차 안정화 될것을 기대합니다!

전사 도사 유저가 많이 늘어날 듯 싶어 좋네요~~

도적은,, 좋아지니까 이제 막피는 그만,, 신수쟁탈전이 나오면 떡상할 것으로 예상하니, 존버 추천드립니다.

 

 

<<<게임 내 오류 수정>>>

 별로 중요하지 않은 내용이 많은거 같아요 ㅋㅋㅋㅋ 코멘트 달거 있으면 하나씩 달고 마무리하겠습니다.

1. 무한장에서 도사의 공격력 버그 수정

   -> 무한장을 아직 한번도 시도 못해봤는데, 무한장에서 도사가 무적뒤 원거리로 패는게 그렇게 셌다고 하네요. 듣기만 했을땐 옛날 PC바람의 무적 현무신선을 생각했었는데ㅋㅋ


2. 혼주공 보스의 디버프 효과(받는 피해증가 50%)가 정반대로 적용되던 현상 수정

    -> 혼주공을 이틀째 돌았는데 무슨 상황에서의 무슨 말인지 잘 모르겠네요. 뭔가 클리어에 영향이 갈 만큼 중요한 것 같은데. 경험해봐야 할듯.

3. 부활 후유증 2단계 디버프로 전투력 버그나던거 수정

    -> 5000 높아지는 버그 있었는데 고치네요.

4. 일부 장승 장비가 분해되지 않거나, 분해 시 부위에 맞지 않던 강화 비서 지급되던 버그 수정

5. 요일 동굴, 심연의 탑에서 도사 버프 적용시 전투력 감소 버그 수정

6. 돼지왕굴 몬스터에서 호박 아이템 드랍되도록 수정

   -> 돼지왕굴이 안그래도 금전노가다의 성지인데 몹이 씨가 마르게 되는거 아닌가?? 무슨 의도인지.

7. 업적, 이벤트 미션에 명시된 '환수 n회 소환' 문구가 '환수 소환석/소환으로 환수 획득'으로 제대로 수정

   -> 시준패수에서 이거 왜 완료 안되나 궁금했는데 이런 이유였군요.. 충분히 착각할 만 하네,.

8. 도적의 흡성대법 회복 버그 수정

9. 아이템 설명, NPC 대회 오탈자 수정

10. 시준패수 임무 완료 안되는 버그 수정

11. 상점 - 미장원에서 미리보기 해제 안되던 버그 수정

12. 투구 보이기 설정이 계속 켜기로 바뀌던 버그 수정

13. 도감 내에 획득 불가능한 장비 보이지 않도록 수정

14. 태고의 보물, 대상인의 자서전 아이템 획득률 증가 설명 수정. 

   -> 아니 그보다 거래소 어드밴티지를 거래소자체가 없어서 며칠간 버린 꼴인데, 이점 보상해주셔야 하고

       2주에 33,000 정말 오바에요 사긴샀지만 1달로 해줘~~ 징징

 

 

일단 여기까지 7/23일 오전 6시~9시 예정된  바람의나라 : 연의 첫번째 패치노트를 살펴봤습니다.

금방 쓰고 자려고 했는데 벌써 3시간밖에 안남았네요.ㅠㅠ

그럼 패치 완료 후인 9시에 게임플레이, 개선사항 리뷰로 돌아오겠습니다~~